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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느시 (샤를로트 느비예트 시그윈)
마지막 수정 시각:
A
A

일곱 성인의 소환


덱 리스트

일성소샤느시덱리

시그윈 / 느비예트 / 샤를로트

덱 코드

G0ARyU8MFJHhWrYOGyBh4kgPFECB9IEPGGAR9rcWG4FwirYYC6FgD70QFfGATcQUDNAA

개요

  • 덱 난이도: 매우 어려움
  • 등장 버전: 5.2
  • 기준 버전: 5.2
  • 덱 성격: 컨트롤 / 빙결 / 노병축

특징

  • 시그윈의 방울 힐 타이밍을 조절하며 노병축으로 장기적인 큰 이득을 보며 운영하는 덱
  • 안그래도 어려운 빙결 컨트롤덱인데 드로우 카운팅까지 해야해서 훨씬 어려움
  • 어려운만큼 강력한 덱이기도 함

※ SH 팀장 Alkanist 작성 ※ 24/12/29 덱리 수정

캐릭터별 역할

시그윈
  • 통통 물요법의 방울을 이용해 자신과 상대의 덱에 방울을 집어넣는 역할을 합니다.
  • 시그윈이 살아있는 동안 생명의 계약이 해제될 때 최대 체력이 증가하므로 잘 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원소스킬 이외의 다른 공격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 성유물은 가급적 노병이나 그림자를 장착합니다.
느비예트
  • 피니셔 역할로 시그윈이 생성한 원천의 방울을 사용해 딜을 넣습니다.
  • 시그윈과 샤를로트를 살려야 하는 상황에서 적절히 맞아주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 가급적 원소스킬은 사용하지 않으며 최대한 시그윈의 방울을 이용해 공격하는 운영을 합시다.
  • 성유물은 가급적 노병이나 그림자를 장착합니다.
샤를로트
  • 얼음원소 부착을 이용해 적을 빙결시키거나 상황에 따라 탱킹, 그리고 노병축과 원소폭발을 이용해 밸류를 복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 법구 캐릭터이므로 여유가 난다면 달빛 물결을 장착해 HP와 주사위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성유물을 가급적 소녀를 장착합니다.


기본적인 운영법

멀리건

1순위: 본이, 데마로우스, 카운트다운, 전략 구상(코코미)

  • 컨트롤덱은 언제나 1턴에 램핑을 하는 것이 이득이므로 램핑카드가 1순위입니다. 시그윈 E만 사용하고 전부 다음 턴으로 넘기거나 아예 풀램핑을 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 카운트다운, 전략 구상의 드로우 카드도 중요합니다. 시그윈의 E는 자신의 덱의 일정 위치에 카드를 추가하는 스킬이므로 드로우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시그윈 방울이 발동하는 타이밍을 자신이 능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2순위: 다운 와이너리, 노병의 얼굴, 그림자 사냥꾼, 빠른 교체, 달빛 물결, 바나라나

  • 직접적인 램핑카드 외에 장기적인 이득을 가져올 수 있는 카드를 선택합니다. 다운 와이너리와 성유물 카드로 주사위를 소모하는 것도 램핑에 해당합니다.
  • 상대방이 빠르게 달리는 덱인 경우, 시그윈의 중방울로 상대 출전캐릭에게 물을 부착시키고 빠른 교체를 이용해 샤를로 얼리는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 달빛 물결은 2턴부터 이득을 볼 수 있는 카드입니다.

투쟁 비기를 가져가는 경우

  • 상대방이 1턴에 초살을 넣거나 1~2턴 중에 확실하게 타이밍이 읽히는 극딜이 있는 경우 가져갑니다. 특히 치오리덱 등을 상대할땐 필수적으로 들고갑니다.

덱의 커스터마이징

  • 투쟁 비기는 선택입니다. 취향에 따라 빼도 좋습니다. 그 경우 비기 없이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바나라나, 다운와이너리, 바다 보물찾기는 본인 취향에 따라 1~2장씩 선택해서 넣어도 좋습니다.
  • 취향에 따라 달걀 프라이를 넣어도 좋습니다.
1턴

시그윈을 선출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1턴에 반드시 이동해서 원소반응을 보는 덱이라면 샤를로트를 선출해서 한 대 맞아주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투쟁으로 버틸 수 있다면 그냥 투쟁을 들고가서 시그윈으로 버티고 남는 주사위는 가능한 램핑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시그윈 E를 쓰기 전에 생각할 것은 꽤 많습니다.

데마로우스가 있는 경우

  • 데마로우스를 깔기 전 손패에 다른 성유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노병이 있다면 노병을 먼저 시그윈에게 장착하고 데마로우스로 다른 성유물을 서치해서 성유물을 2개 끼는 형태로 램핑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 시그윈에게 노병을 장착하고 데마로 그림자를 가져온 뒤 2턴에 느비에게 그림자를 장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데마는 없지만 노병이나 그림자가 있는 경우

  • 노병이 있다면 시그윈에게 장착하고 나머지 3장은 카운트, 본이 등으로 램핑하면 됩니다. 이 경우 다음 턴에 시그윈의 대방울이 발동되어 노병 2스택이 턴 시작하자마자 모두 발동되어 이득을 봅니다.
  • 그림자가 있다면 생각할게 늘어납니다. 시그윈은 노병은 쉽게 터뜨릴 수 있지만 그림자는 느비예트 외엔 쉽게 터뜨리기 어렵기때문에 별다른 램핑카드가 없다면 그림자를 느비예트에게 주는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가 1턴에 공격하는것이 보장되어 있고 주사위 3개를 램핑 가능한 카드(카운트나 본이)가 있다면 시그윈에게 장착해도 좋습니다. 이 경우 그림자와 시그윈 E로 주사위 6개를 소모하고 상대의 공격으로 다시 주사위 1개를 얻어 이 주사위 3개를 램핑하는 구조가 됩니다.

성유물은 없지만 본이와 바나라나가 있는 경우

  • 시그윈 E를 사용하고 본이와 바나라나를 순서대로 깔아줍니다.

카운트다운이 잡힌 경우

  • 시그윈 E와 카운트의 순서를 잘 생각해야합니다. 주사위가 망했다면 그냥 카운트먼저 쓰고 드로우되는 카드를 보고 운영합니다.
  • 시그윈 E를 먼저 쓰고 카운트를 쓰는 경우 시그윈이 대방울을 확정으로 먹으며 상대는 다음 드로우에 중방울이 터져 출전 캐릭터에게 물부착이 됩니다. 또한 자신은 2턴 시작시 후공이라면 반드시 소방울을 먹습니다. 이를 활용하려면 남은 주사위로 데마로우스나 노병 등을 활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무리해서 빠르게 방울을 회전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전략 구상의 활용

  • 일반적으로 전략 구상은 다른 덱에선 다른 카드를 찾기위해 사용하지만, 시그윈이 들어간 덱에서 시그윈 E를 쓴 뒤 전략구상을 쓴다면 턴 종료시에 대방울을 드로우하는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전략 구상을 사용하지 않으면 턴 종료를 해도 대방울이 드로우되지 않으며, 다음 턴에 노병 등을 발동시키거나 전략 구상을 쓰는 순간 대방울을 드로우하게 되어 자신이 대방울을 먹는 타이밍, 그리고 상대 덱에 중방울을 집어넣는 타이밍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달빛 물결이 있는 경우

  • 달빛 물결을 1턴에 느비예트에게 장비시키는 경우 2턴에 생명의 계약이 2스택이 되어 손해를 봅니다. 1턴에 장비하지 마세요.
2턴

드로우 카드나 1턴의 램핑(본이), 노병 또는 그림자 성유물의 드로우 기능을 이용해 시그윈이 출전한 상태에서 대방울을 먹어줍니다. 그 뒤 다시 시그윈의 E를 써야하는데요, 또 생각할 것이 많습니다.

시그윈이 바로 E를 다시 치면 죽는 경우

  • 빠른 교체를 통해 샤를로 이동해 얼려줍니다. 급한게 아니라면 빠른 교체 없이 그냥 걸어가도 좋습니다.

손에 노병이나 그림자가 있어 추가 성유물 장착이 가능한 경우

  • 느비예트에게 장착하고 느비예트로 이동합니다.
  • 데마로우스가 없거나 스택이 부족하더라도 그냥 느비예트에게 주고 이동하는게 좋습니다. 주사위 보정도 되고 시그윈 덱은 구조적으로 노병축의 성유물 효과를 터뜨리는 것이 매우 쉽기 때문입니다.

위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시그윈 E를 즉시 치는것이 좋을지, 샤를로 이동해 얼음을 묻히는게 좋을지 생각합니다. 이 때 시그윈이 대방울을 아직 먹지 못해 생명의 계약이 남아있는 상태라면 절대 다시 E를 쳐선 안됩니다. 이렇게 되면 생명의 계약이 6스택에 되어 시그윈 패시브 밸류 손실이 발생합니다..

달빛 물결이 있는 경우

  • 느비예트에게 장착합니다. 음식이나 물공명 등의 회복 카드가 있거나 전략 구상이나 카운트 다운, 혹은 노병축을 이용해 소방울 드로우가 가능한 경우 이것을 노리고 성유물을 장착한 느비예트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소녀 성유물의 활용

  • 소녀 성유물이 있는 경우 샤를로트에게 장착합니다. 샤를로트의 체력이 충분히 손상되는 것이 예상된다면 1턴 시그윈의 대방울을 체력이 손상된 샤를로트에게 먹여 소녀 성유물을 터뜨려 시그윈의 생명의 계약을 회복하는 설계가 가능합니다. 또한 샤를로트로 이동했기 때문에 상대에게 빙결을 걸 수도 있습니다.

시그윈에게 대방울을 잘 먹이고 적절한 드리블을 쳤다면 남은 주사위의 활용에 대해 생각해야합니다.

시그윈의 두번째 E를 쓰는 경우

  • 아군 캐릭터의 체력이 골고루 손상된 경우 가장 좋은 선택지입니다. 이 경우 3턴에도 드로우 카드나 노병축을 이용해 드로우를 조절해 시그윈의 최대체력 향상, 노병축을 이용한 이득 등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 적어도 2턴까지는 시그윈이 E를 한번 더 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남은 주사위는 전부 램핑하거나 성유물이나 무기 장착 등에 투자합니다. 필요에 따라 회복 카드를 써도 좋습니다.

샤를로트 운영

  • 상대에게 얼음을 부착합니다. 시그윈 E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 가능한 운영입니다.
  • 추후 샤를로트의 원소폭발을 생각한다면 3명의 캐릭터에게 모두 성유물을 장착시켜야 할 것입니다.
  • 주사위가 좋지 않다면 그냥 평타를 쳐도 좋습니다. 굳이 E에 연연할 필요 없습니다.

느비예트 운영

  • 2턴에 소방울까지 완전히 뽑아 원천의 방울이 생성된 경우입니다.
  • 느비예트가 공격하기 전에 가급적 노병이나 그림자를 장착하고 공격할 코스트까지 남기는게 좋습니다.
  • 데마로우스가 없더라도 성유물을 그냥 생으로 끼는것이 좋습니다. 노병 그림자가 없다면 소녀라도 장착해 이득을 보도록 합시다.
  • 시그윈이 만든 원천의 방울을 느비예트의 평타로 소모합니다. 원천의 방울이 있는 채로 시그윈으로 돌아가면 방울이 사라지고 시그윈의 원소 에너지가 충전되므로 밸류 손실이 매우 큽니다. 원천이 방울이 있는 동안에는 절대 시그윈으로 가지 않고 느비예트로 소모합니다.

주사위가 남는다면 성유물이나 무기를 장착하거나 램핑합니다. 보물찾기가 있다면 적절히 사용해도 좋습니다.

달빛 물결의 활용

  • 달빛 물결을 장착하면 생명의 계약이 즉시 1스택 부여되고, 이 생계가 지워지면 주사위 1개를 줍니다. 따라서 원천의 방울이 있는 상태에서 느비예트에게 노병/그림자와 달빛 물결을 주고 느비예트로 평타를 치면 방울에 의해 +2회복, 노병/그림자로 주사위 +1, 생계가 지워지며 달빛 물결로 주사위 +1, 시그윈 패시브로 최대 HP +1, 다시 노병/그림자로 카드 1장 드로우, 달빛 물결에 의해 느비예트 다음 공격 데미지 +1이라는 엄청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달빛 물결과 버섯 피자, 버섯 고기말이

  • 달빛 물결은 턴 종료에 생계를 붙이고 위의 음식들은 턴 종료에 회복을 합니다. 따라서 턴 종료시 생계부착/제거 메커니즘이 작동하여 시그윈의 패시브에 의해 최대 HP가 증가하고, 이 HP의 증감은 모두 노병/그림자/소녀 성유물에 의해 추가적인 이득으로 전환됩니다.
  • 이것은 느비예트 뿐 아니라 샤를로트에게 장착하는 것으로도 발동 가능합니다.

소녀 성유물의 활용

  • 샤를로트가 소녀 성유물을 장착하고 있다면 음식이나 물 공명으로 샤를로트를 회복시키고 소녀 성유물에 의한 추가 회복을 노병이나 그림자를 장착한 다른 캐릭터에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 이를 이용하면 노병/그림자로 추가적인 주사위의 확보와 드로우를 할 수 있고, 그것을 이용해 추가적인 행동도 할 수 있거나 더 많은 램핑이 가능해집니다.
3턴 이후

3턴 시점에서 샤느시는 3명 모두 성유물 세팅이 완료되어 있어야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데마로우스나 다른 드로우 카드, 노병축의 드로우기능을 이용해 최대한 드로우를 많이해서 어떻게든 성유물 세팅을 완성해줍니다. 달빛 물결도 장착 가능하다면 꼭 장착합니다.

또한 대방울을 시그윈에게 먹여 생계 3스택을 지우는 것도 해야합니다.

시그윈이 직접 대방울을 먹을 상황이 안되는 경우

  • 샤를로트나 느비예트 등의 캐릭터로 이동한 뒤 체력이 손상되면 해당 캐릭터에게 그냥 대방울을 먹입니다. 시그윈이 먹을 수 없다는 것은 체력이 매우 낮다는 것이므로 소녀 성유물의 힐 등은 시그윈에게 적용이 될 것입니다.
  • 이것과 소방울, 그리고 샤를로트의 원소폭발 등을 이용하면 생계 3스택을 대방울 없이도 지울 수 있습니다.

적절한 드리블

  • 빙결 컨트롤덱의 생명은 드리블입니다. 상대방이 주사위를 소모할때까지 노병/그림자를 장착한 캐릭터 위주로 이동하며 상대에게 계속 턴을 넘깁니다.
  • 소녀를 장착한 캐릭터의 경우 음식이나 보물찾기를 이용해 회복하고, 소녀 성유물의 힐 효과를 노병/그림자 캐릭터에게 적용시켜 추가 이득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일부러 반응 당해주기

  • 덱 특성상 대기 캐릭터가 데미지를 받는다면 노병/그림자로 이득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일부러 확산이나 초전도 등에 당해주는 것이 이득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잘 생각합시다.

샤를로트 궁 설계

  • 샤를로트는 바바라와 달리 원소에너지 2개로 원소폭발을 쓸 수 있는데다 1, 1, 1 회복이므로 밸류 손실이 나는 경우가 없습니다. 또한 샤느시는 노병축이므로 샤를로트의 전체 힐을 한다면 매우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샤느시샤를궁
(※ 샤를로트 궁 밸류의 예시. 다만 위 상황에서는 빠른교체를 사용 후 느비예트로 타르탈리아를 빙결시키는 플레이를 했음.)

  • 위의 상황에서 샤를로트의 원소폭발로 7회복에 주사위 +2개, 시그윈 노병으로 카드까지 1장 드로우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느비예트에게 달빛 물결이 장착되어 있다면 주사위가 1개 더 생기고(달빛 물결) 드로우도 1장을 더(느비예트 성유물) 하게 됩니다.
  • 시그윈의 두번째 중방울이 터지지 않았다면 상대가 턴 종료를 할 때 샤를로트의 E틱과 원소폭발 소환물, 그리고 중방울 드로우로 예상치 못한 강력한 딜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느비예트 운영

  •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시그윈이 만든 소방울은 반드시 느비예트 평타로 소모해야합니다. 그래야 큰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느비예트가 강제로 추가행동을 하는 동안 느비예트가 죽는 일은 없어야 하므로 적절하게 드리블을 쳐주다가 공격하는 각을 봐주세요. 만약 주사위가 여유롭다면 궁까지 올려줍니다.

이번 턴의 공격을 끝내는 타이밍

  • 자신의 노병/그림자/소녀 성유물의 효과가 모두 발동되어 더 이상 발동되지 않고, 상대방이 이번턴 안에 자신의 캐릭터를 죽이는 각이 안나오는 경우 남은 주사위는 전부 램핑합니다.
  • 본이와 바나라나를 모두 쓸 수 있다면 그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바나라나라도 씁니다. 주사위가 남는다면 음식과 보물찾기 등으로 소모해서 다음턴으로 넘겨줍니다.
  • 노병축이 완성된 샤느시는 회복을 이용해 엄청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억지로 공격하지 말고 상대방의 밸류가 빠지는 타이밍을 기다려줍니다. 그럼 반드시 이깁니다.

이후의 운영

  • 매 턴 자신의 행동은 노병/그림자/소녀 성유물의 밸류를 뽑아먹는걸 최우선으로 합니다.
  • 일부러 반응에 당해줘서 성유물 옵션을 터뜨리고, 소녀를 장착한 캐릭터를 회복시켜 추가회복으로 노병/그림자를 터뜨립니다.
  • 여유가 된다면 시그윈의 E도 계속 써줍니다. 시그윈의 원소폭발은 상대를 급하게 빙결시켜야 할 때를 제외하곤 쓰지 않습니다. 시그윈의 E를 깔아놔야 소방울의 전체 회복으로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 샤를의 궁 운영도 계속해서 생각해야합니다. 느비나 시그윈으로 나오기 여의치 않다면 과감하게 샤를로트로 얼음 부착을 하며 이후의 턴에서 느비예트로 올킬각을 볼 때 빙결을 설계하면서 전체 회복으로 이득을 봅니다.
  • 피니셔는 느비예트입니다. 상대방의 밸류가 빠졌고 이전 턴에 바나라나 등으로 충분히 램핑을 했다면 노병과 달빛 물결로 주사위를 16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많은 주사위를 이용해 느비예트로 상대의 캐릭터를 모조리 쓰러뜨리고 승리를 쟁취합시다.


운영상의 주의점

상대방이 초살을 노리는 경우
  • 멀리건에서 투쟁 비기를 가져와 시그윈을 살려야합니다.
  • 상대방이 선턴이라면 상대 공격을 맞은 뒤 음식을 먹고나서 시그윈의 E를 쓰는게 좋습니다. 음식을 나중에 먹으면 생계때문에 시그윈이 회복하지 못해 대형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공격하지 않는 경우
  • 시그윈의 소방울 밸류손실은 어쩔 수 없습니다. 대신 두 번째 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만약 1턴에 상대가 선턴이었고 상대방이 풀램핑을 한다면 샤느시도 시그윈 E를 쓰지 않고 풀램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힐 밸류는 상대방이 때려줘야 생기는 밸류입니다.
  • 샤느시는 상대방에게 맞아준 뒤 힐을 통해 그것을 무효로하며 성유물들로 추가적인 이득을 쌓아 승리하는 플랜을 가졌습니다. 상대가 때리지 않는다면 시그윈의 방울을 쓸 이유도 없습니다.
  •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느비예트의 E를 쓰거나 샤를로트의 궁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게 좋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상대를 따라 최대한 램핑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상대가 아무리 램핑을 잘해도 대놓고 드러눕는 컨트롤덱인 샤느시보다 램핑하기 좋기는 힘듭니다.
상대방이 10뎀 이상 원킬을 노리는 경우
  • 보통 저 데미지는 3턴 이후에나 나오므로 모든 캐릭터의 체력을 최대한으로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만약 상대방이 확실하게 10뎀을 넣지 못하는 덱이라면(8~9뎀은 가능한 경우) 샤를로트나 느비예트의 체력을 최대한 온존한 뒤 극딜 타이밍에 한 번 맞아주고 바로 빠집니다. 그 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최대한 회복합니다. 이 때 소녀 성유물을 활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플레이 영상

  • 다인매칭 레이팅 3000 이상의 고수대전입니다. 상대쪽은 샤느시를 어떻게 상대해야하는지 정확히 알고있어 매우 어려운 게임이었습니다.
  • 고수대전 특성상 서로 공격을 안하고 이동을 하며 상대의 턴을 빼는 플레이가 매우 많습니다. 위의 대전에서 공격하지 않고 서로 이동만 하는 장면이 상당히 많은데, 일부러 상대방의 주사위를 소모시키며 타이밍을 보는 심리전을 하는 것입니다.
  • 위의 공략에 작성된 내용 이상으로 수많은 것을 고려하는 플레이들이 많습니다. 보물찾기 돌려먹기 활용이나 주사위 생성으로 계속해서 공격하기 등 샤느시의 정수가 담겨있으니 샤느시를 제대로 쓰고싶다면 돌려보면서 어느 타이밍에 무엇을 하는지 잘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 위쪽의 고수대전이 너무 어렵다면 아래의 이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 상대방이 고수가 아니기때문에 샤느시의 대략적인 흐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일곱성인의소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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